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왕따현상의 예방과 지도 방안

꿈꾸는찌니 2016. 3. 26. 19:29

1. 가정에서의 예방 지도

 

1) 대화를 통한 원인 파악

 

부모-자녀 사이의 원활한 대화 창구를 마련한다. 집단 따돌림을 당하고 있는 경우 그 원인이 누구에게 있는가를 알아본다. 아이의 태도나 행동에 문제가 있는 경우 문제점을 우선 교정해야 한다.

 

2) 교사와 상담

 

교사는 학생에 대해서 가장 잘 알고 있고 집에서 나타나지 않는 행동 특성이 학교에서 나타나는 경우도 있으므로 학생에 대해서 교사와 상담을 하는 것은 매우 중요하다.

3) 부모 자신의 반성

 

나는 어떤 부모로 자녀에게 비추어지고 있는가를 반성한다. 자상한 부모인가? 엄격한 부모인가?, 요즈음 학생들의 특성을 알거나 이해를 하는 부모인가?, 자녀들이 스스럼없이 모든 것을 의논하고 있는가?, 자녀들이 부모를 어려워하거나 군림하는 부모는 아닌가?, 자녀들의 입장에서 문제를 이해하려고 하는 부모인가?, 자녀들의 말을 진지하게 들어줄 자세가 되어 있는가?, 부모의 욕구좌절감이 자녀에게 공격적으로 표출되는 경우는 없는가?, 지나치게 명령적이거나 자주 비난하며 위협적이지 않는가?, 자녀들의 요구를 잘 들어주는가? 만약 들어주지 않는다면 어떤 방식으로 요구를 거절하는가?

 

4) 문제 해결을 위한 자세

 

부모의 따뜻한 관심과 사랑이 필요하다. 부모의 입장에서가 아니라 자녀의 입장에서 사랑 받고 있다고 느끼게 해준다. 자녀 양육에 있어서는 가족의 사회 경제적 수준보다 자녀 양육의 질과 가정의 화목이 중요하다. 따돌림을 당하고 있더라도 흥분하지 말고 차분히 원인을 따져 대응해야 한다. 자녀가 상담을 받는 경우 부모가 함께 받는다. 가족들이 피해학생에 대한 지지와 수용이 중요하다. 특히 아버지에게는 문제점을 숨기고 어머니 혼자서 해결을 시도하는 경우가 많은 데 이는 잘못된 것이라 할 수 있다. 자녀의 친구들을 집으로 초대하거나 친구들과 함께 가는 여행을 권장해본다. 따돌림이 있을 때 감정에 치우치지 말고 상처 주는 말을 삼가 하도록 한다. 과잉보호의 틀에서 벗어나 홀로 설 수 있도록 가르친다. 부모가 먼저 상담 기법을 배워 자녀와 함께 갈등을 해결해 보도록 노력한다. 자녀와의 원활한 대화를 통하여 긍정적인 칭찬과 격려를 통해 자신감을 키워준다.

 

2. 학교에서의 예방 지도

 

학부모회의 시 따돌림에 대한 의식 전환 교육을 실시한다. 집단 따돌림 예방 및 근절 활동에 동참토록 유도한다. 공동체 의식을 고취시킨다. 친구의 마음을 이해한다. 친구를 챙겨 준다. 장점을 이야기해 준다. 상대방을 존중하며, 소중함을 느낀다. 사랑의 편지를 주고받는다. 사이버 상담 활동을 실시한다.

 

3. 학급에서의 예방 지도

 

왕따를 낳는 구조를 검토하여 왕따에 대한 인식을 개선한다. 왕따를 발생시키는 요인이 아이들 쪽에만 있는 것이 아니라 교사의 언동, 학교내의 지나친 경쟁 및 관리 체제 등 일방적인 가치관을 강요하는 성인들 쪽에도 있다는 사실을 올바르게 인식하고 대처해야 한다. 교사의 경우 ?우리 반에서는 왕따가 있을 수 없다.? 라고 낙관하거나, 왕따가 발생해도 ?왕따를 당하는 쪽 역시 다소 문제가 있다.? 라는 식으로 생각한다는 조사 결과가 있다. 그러나 이러한 생각들은 학생을 더욱 궁지에 몰아넣어 문제해결을 어렵게 한다는 사실을 알아야 한다. 학생들에게 토론을 통해 자신의 의견을 설득력 있게 전달하는 방법과 상대방의 입장을 이해하고 존중하는 공동체 의식을 배울 수 있는 기회를 자주 부여한다. 토론 교육을 통해 창의성과 공동체 의식을 길러주기 위해 실시된 고교생 논술 토론광장에서 학생들은 ?왕따는 강자만이 살아남을 수 있는 지나친 경쟁 분위기가 원인?이라며 ?강자가 약자를 포용하는 공동체 의식을 통해서만 이 문제를 해결할 수 있다.?고 말했다. 또 다른 학생은 ?이기심이나 결벽증으로 자신의 문제를 스스로 해결하지 못하는 피해자들과 학생들에 대한 애정이 없는 일부 교사들에게도 문제가 있다?는 의견을 피력했고, 이에 대해서 ?신체적 정신적으로 부족한 사람도 있을 수 있는 것?이라며 ?너에게 문제가 있으니 따돌림을 당하는 것이라는 식으로 피해자에게 책임을 떠넘기는 것은 위험하다?고 반박했다.

비디오를 통해 왕따의 해결 방법을 찾는다. 미국영화 ?인형의 집으로 오세요?를 보면 왕따 당하는 아이의 심정이 어떤지를 알 수 있다. 못생긴 얼굴, 고지식한 성격 탓에 학교뿐 아니라 집에서도 왕따 당하는 불쌍한 소녀 돈. 따뜻한 사랑과 관심을 갈망하지만 영화가 끝날 때까지 단 한 번도 구원받지 못하는 돈의 고통스러운 마음이 리얼하게 묘사됐다. 반면 유럽영화 ?나의 장미빛 인생?은 나와 다르다고 해서 배척하지 않고 ?다름?을 인정하고 이해하는 방법이 왕따를 없애는 길임을 보여준다. 여자가 되고 싶은 소년 루도빅. 무수한 왕따를 당하고도 여전히 깜찍하고 용감한 이 소년의 모험과 수난을 따라가다 보면 ?다름?에 대한 편견이 봄눈 녹듯 사라진다. 왕따가 정말 나쁜 이유중의 하나는 당하는 사람을 자기 멸시의 함정으로 밀어 넣는다는 것. 호주영화 ?뮤리엘의 웨딩?은 그런 함정을 어떻게 빠져나올 수 있는지를 보여준다. 뚱뚱하고 촌스럽고 게다가 직업까지 없어 왕따 당하는 처녀 뮤리엘. 왕따를 피해 고향을 떠나 이름도 마리엘로 바꾸고 새로운 생활을 시도한다. 그토록 동경하던 결혼도 해보지만 결국 구원은 다른 무엇도 아닌 자기 자신을 있는 그대로 받아들이고 사랑하는 길이라는 진리를 깨닫는다. 이유 없이 왕따 했다간 저주를 받는다는 것도 알아두자. 브라이언 드 팔마 감독이 만든 공포영화의 고전 ?캐리?. 병적인 광신도 어머니의 강압 속에서 자란 폐쇄적인 사춘기 소녀 캐리는 같은 반 아이들로부터 왕따를 당하자 무시무시한 염력(念力)으로 아이들에게 끔찍한 저주를 내린다. 왕따를 주도하는 아이들이여, 남 일이 아니다! 개인별, 집단별 교육 상담 프로그램으로 왕따 문제를 해결한다.

 

4. 학생회 중심의 집단따돌림 예방의 활성화

 

자치회 임원 및 대의원을 또래 상담원으로 구성한다. 학교 축제 등을 활용한 집단따돌림 예방 관련 행사를 실시한다(사례발표회, 단막극, 역할극, 영상자료 등). 또래상담 등 자율적인 학생 도우미 활성화를 유도한다. 토론문화 조성을 통해 상호 이해․배려하는 생활태도를 육성한다. 학교홈페이지를 활용한다.




※ 이 글은 다른 사이트에서의 글을 미리 퍼온 것(관심이 있어서)입니다.